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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3수학

중3 수학 3-1 문제 이차방정식이 중근을 가질 조건

by VOS이야기 2023. 5. 17.

중3 수학 3-1 문제 이차방정식이 중근을 가질 조건

안녕하세요. 창원수학학원 알티스의 커피한잔여유입니다.

오늘 포스팅할 내용은 중3 수학 3-1 문제 '이차방정식이 중근을 가질 조건'입니다.

이차방정식은 1학기 기말고사 범위예요. 잘 정리하면서 기말고사 대비하세요.

 

목차

이번 중3 수학 3-1 문제 '이차방정식이 중근을 가질 조건'의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문제

2. 응용력을 높이는 필수 점검사항 4가지

3. 첫 번째 풀이

4. 두 번째 풀이

5. 다양한 풀이 이유

6. 요약

7. 마무리

 
 

문제

, 문제를 살펴볼까요?

이차방정식이 중근을 가질때의 m의 값을 구하는 문제입니다.

우선 한번 풀어보세요.풀렸나요?

 

응용력을 높이는 필수 점검사항 4가지

아래의 문제풀이에는 기본적인 풀이 이외에도 다른 풀이/개념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문제가 풀린다고 끝내지 말고, 다른 풀이 방법이나 개념이 있는지 확인해 보고, 연습한다면, 여러분의 응용력 향상에 도움이 될 거라고 확신합니다.

1. 내가 푼 풀이가 있는지

2. 어떤 조건, 개념을, 놓쳤는지

3. 내 생각과 다른 방향의 풀이가 있는지

4. 미처 생각지 못한 풀이가 있는지

를 확인하세요.

다양하게 풀어보고 생각하면서 응용력을 높이고자 하는 창원수학학원 알티스의 노력입니다.

이제 문제 해설 고고~~

  
 

첫 번째 풀이

중근을 가지려면 완전제곱식이 되어야 해요.

 

이후 풀이 더 보기 클릭

 

두 번째 풀이

판별식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D 를 판별식이라고 합니다. 위에서 보면 중근을 가질때는 D=0 입니다. 좀 더 쉽게 m 의 값이 구해지죠?
두 번째 문제 해설  더 보기 클릭

다양한 풀이 이유

위의 두 가지 풀이는 각각 나름의 장점이 있는 풀이입니다.

이렇게 다양하게 풀어보고, 생각해 보면 응용력이 팍팍 늘겠죠?

 

창원수학학원 알티스에서는

다양한 풀이 방법을 제시하면서 학생들이 생각을 바꾸는 연습생각하는 힘을 함께 기를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VOS(a variety of solutions), 즉 다양한 풀이 방법을 통해 학생들이 생각하는 힘을 키우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함께 키워 나가는 것이 우리의 목표입니다.

마무리

어땠나요?

이상 창원 알티스수학전문학원의 커피한잔여유였습니다.

 

아래의 문제는 중3 수학 3-2 삼각비 문제입니다. 같이 풀어보면 좋아요.

창원수학학원 알티스에서는 VOS를 통해서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생각하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생각의 폭을 넓히면, 학생들은 문제 해결 능력을 높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는 능력도 함께 키울 수 있습니다.

여러분을 VOS 의 세계로 초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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