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적으로 공부하는 방법 자투리 시간 이용하는 방법 7가지
효율적으로 공부하는 방법 자투리 시간 이용하는 방법 7가지
안녕하세요. 창원수학학원 알티스의 커피한잔여유입니다.
오늘 포스팅할 내용은효율적으로 공부하는 방법 자투리 시간 이용하는 방법 7가지입니다.
여러분 자투리 시간에 뭐 하시나요? 폰 보죠? ㅎㅎ
자투리의 뜻
1. 자로 재어 팔거나 재단하다가 남은 천 조각
2. 어떤 기준에 미치지 못할 정도록 작은 조각
즉 자투리 시간이라 하면 일과 사이에 잠깐씩 남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학년이 높아질 수록 이 자투리 시간을 잘 활용해야 됩니다.
그래서 이 중요한 자투리 시간을 어떻게 활용해야 되는지 7가지로 요약 정리 해 봤어요.
1. 자투리시간 파악하기
우선은 자투리 시간이 언제 생기는지 파악부터 해야겠죠. 하루에 언제, 어디서, 얼마나 자투리 시간이 생기는지를 종이에 적어보세요. 그러면 자투리 시간을 그냥 흘려보내지 않고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회가 생깁니다.
이전에는 폰 봤죠?
이제부터는 폰 보면 안돼요. 보더라도 동영상 강의등을 보면서 자투리 시간 이용하세요.
2. 할 수 있는 일 목록 만들기
자투리 시간에 할 수 있는 일들을 다이어리에 정리해 보세요. 예를 들면 책 읽기, 유튜브에서 학습하기, 외국어 단어 외우기, 스트레칭하기 등입니다. 이렇게 하면 자투리 시간에 무엇을 할지 구체적으로 정할 수 있고, 목표를 달성하기 쉬워집니다.
3. 5분, 10분 자투리 시간 관리 습관 들이기
5분이나 10분 정도의 짧은 자투리 시간도 무시하지 말고 활용하세요. 무시하면 안 돼요~~
하루에 30분이면 일주일 200분 정도입니다. 와우~
야자를 하루 더 하는 것보다 많아 보이네요.
조각조각으로 쪼개져 있는 자투리 시간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접근 방법을 찾으세요. 예를 들면 등하교 시간에는 책을 읽거나 유튜브를 보고, 쉬는 시간에는 외국어 단어를 외우거나 스트레칭을 하고, 잠자리에 들기 전에는 멍 때리는 등입니다. 이렇게 하면 자투리 시간을 황금 시간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하루는 25 시간으로 만드는 비법!
4. 아침공부 하는 습관 들이기
아침에 20~30분의 자투리 시간을 만들어 아침공부를 하세요. 아침에는 두뇌가 활동을 시작하기 준비하는 시간이기 때문에 남들보다 조금 더 일찍 내 두뇌를 깨우면 하루를 더 개운하고 일찍 시작할 수 있습니다.
다른 친구들보다 좀 더 일찍 학교에 가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개인적인 얘기지만 저는 항상 학교에 가장 먼저 도착하는 재미로 아침에 일찍 학교에 갔어요. 또 다른 아이들과 경쟁도 하면서, 그 재미도 있었고요.

5. 두뇌의 피로를 풀어 주는 운동시간으로 활용하기
두뇌도 피로를 풀어 주어야 활발하게 활동하게 할 수 있습니다. 자투리 시간을 두뇌의 피로를 풀어 주는 시간으로 활용해 보세요. 예를 들면 스트레칭하기,, 공원 산책하기 등입니다. 건강도 지키고, 스트레스도 풀고. 일거양득입니다.

7. 스마트폰 사용을 자제하기
스마트폰은 자투리 시간을 흘려보내기 쉬운 도구입니다. 당연히 재미있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시간이 아깝잖아요. 아닌가? ㅋㅋ
스마트폰을 보면서 킬링 타임을 하는 대신, 스마트폰을 활용해 유익한 콘텐츠를 구독하거나 학습하도록 하세요.

8. 멍 때리기
자투리 시간에 항상 무엇인가를 해야 한다는 강박감을 버리세요. 때로는 아무것도 하지 않고 멍 때리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멍 때리기는 두뇌의 휴식을 취하고 창의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멍 때리기 대회도 있잖아요. ㅎ

이상으로 자투리 시간을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방법을 7가지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 방법들을 실천하시면 하루를 25시간으로 만들 수 있고, 학습과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숨어 있는 자투리 시간을 그냥 흘려보내지 말고, 철저한 시간관리로 내 꿈을 크게 펼쳐 보세요!
감사합니다.
이상 커피한잔여유였습니다.